News Ticker

종이통장보다 편리하고 쉽게, 전자통장으로 우대 혜택을 누리세요!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월급의 기쁨, 어떻게 확인하고 계신가요? 두둑한 월급봉투 속 월급을 직접 세어보던 시절에서 ATM으로 달려가 통장정리를 하던 때를 지나, 요즘엔 모바일 앱의 알림 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죠. 이렇게 따로 통장을 챙겨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본인의 ..<br><br>tag : <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휴면계좌조회" rel="tag" target="_blank">휴면계좌조회</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전자통장" rel="tag" target="_blank">전자통장</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종이통장" rel="tag" target="_blank">종이통장</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종이통장감축" rel="tag" target="_blank">종이통장감축</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전자통장발급" rel="tag" target="_blank">전자통장발급</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전자통장혜택" rel="tag" target="_blank">전자통장혜택</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전자통장우대혜택" rel="tag" target="_blank">전자통장우대혜택</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전자통장상품" rel="tag" target="_blank">전자통장상품</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휴면계좌해지" rel="tag" target="_blank">휴면계좌해지</a>,&nbsp;<a href="/_blog/tagArticleList.do?blogid=0M2Ex&tagName=휴면계좌잔액회수" rel="tag" target="_blank">휴면계좌잔액회수</a>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월급의 기쁨, 어떻게 확인하고 계신가요? 두둑한 월급봉투 속 월급을 직접 세어보던 시절에서 ATM으로 달려가 통장정리를 하던 때를 지나, 요즘엔 모바일 앱의 알림 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죠. 이렇게 따로 통장을 챙겨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본인의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우대 혜택으로 무장한 전자통장에 대해 소개합니다.

 

 

종이통장 발행이 단계적으로 줄어듭니다

 

 

 

‘통장’은 은행 계좌의 거래 내역이 기록되는 일종의 장부입니다. 전자 기술이 발달하면서 최근에는 전자통장 사용도 늘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주로 쓰고 있는 종이통장은 분실·훼손됐을 경우 인감이나 서명 등이 악의적으로 도용될 수 있고, 또 재발행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문제 등이 있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은행에 지급한 통장 재발행 수수료는 2014년 기준 60억 원에 달했죠.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종이통장의 발행을 줄여나가는 혁신방안을 지난해 발표했습니다.

다수의 국민이 종이통장에 익숙해져 있는 만큼, 종이통장의 발행 감축은 단계적으로 추진되는데요. 2017년 9월부터 신규 거래 고객에겐 종이통장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종이통장을 발급받고 싶은 분은 요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고, 60세 이상의 고객 역시 종이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죠.

 

 

종이통장 발행 감축 계획 3단계

또 2020년 9월부터는 신규 거래 고객이 종이통장을 발급받으려면 통장 제작 원가 정도의 금액을 내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60세 이상의 고객이나 특별한 사유가 있다면 발급 비용을 면제받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종이통장 대신 사용하게 될 전자통장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전자통장, 어떤 점이 유리하죠?

 

전자통장은 종이통장과 인감 대신에 창구 및 ATM에서 거래를 할 수 있는 디지털 통장입니다.  그렇다면 전자통장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장점은 ‘편리함’입니다. 단일 통장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많은 분들이 여러 개의 통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죠. 5~6개의 통장도 전자통장이라면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보관 면에서 매우 유리하죠. 또 전자통장을 탑재한 IC카드에 별도로 현금카드, 공인인증서나 교통카드 등의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또 다른 장점은 바로 ‘보안성’입니다. 종이통장의 경우 분실 시 인감과 서명 도용뿐 아니라, 개인의 거래내역이 쉽게 유출되는 단점이 있는데요. 전자통장의 경우엔 분실하더라도 타인이 쉽게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전자통장 이용 시, 창구 및 타행 이체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우대혜택’입니다. 금감원의 단계별 종이통장 감축 방안을 바탕으로 은행들은 종이통장 없이 전자통장에 가입하는 고객에 대해 다양한 우대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혜택으로 금리우대부터 이체 수수료 감면이 있습니다. 또 무료 보험 서비스 가입과 환율 우대, 무료 강좌 수강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죠. 따라서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을 자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전자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많은 우대혜택을 누리는 방법입니다. 단, 은행 별로 전자통장 상품과 혜택이 상이하니 주거래은행에서 전자통장 상품과 혜택을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잠들어 있는 휴면계좌, 이제 정리하세요

 

국내은행에 개설된 개인계좌는 2015년 말 기준 약 2억 3천만 개입니다. 국민 한 사람당 계좌 대여섯개를 가지고 있는 셈인데요. 하지만 이 중의 절반 가량인 1억 개가 ‘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전혀 없는 계좌입니다.

 

 

혹시 만들어놓고 잊어버린 계좌가 있진 않으신가요?

 

문제는 이런 계좌들이 방치되면서 의도치 않은 착오송금의 계기가 되거나, 대포통장으로 악용되어 선의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사용하지 않는 계좌가 있다는 것 자체를 잊어, 예금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비활동성 계좌, 즉 휴면계좌를 간편 조회하고 해지할 수 있도록 정부는 은행권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어카운트인포’를 도입합니다. 이 서비스는 올해 12월부터 시행될 예정인데요. 본인의 모든 은행계좌를 온라인에서 한눈에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잔고 30만 원 이하의 ‘소액 비활동성 계좌’*는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잔고 이전과 해지까지 한 번에 가능합니다. 휴면계좌 관리가 더욱 쉬워지겠죠? 현재 휴면계좌의 잔고 이전은 불가능하지만 내가 잊고 있는 휴면계좌를 조회하고 싶다면 전국 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www.sleepmoney.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비활동성 계좌 : 조회일 기준, 최종 입출금일(만기가 있는 경우 만기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한 계좌. 통상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경우 거래 제한 사례 고려(인터넷뱅킹, 자동이체, 신용카드 등)

모바일 뱅킹과 핀테크 등 정보기술의 발달로 우리의 금융 생활은 더욱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아직 전자통장이 종이통장보다 익숙하지는 않지만, 편리함과 더불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죠. 다양한 우대 혜택으로 무장한 전자통장으로 편리한 금융생활을 누려보세요.

 

 

출처 : http://blog.daum.net/hellopolicy/6985685